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 대학원소개
  • 원장인사

원장인사

세무전문대학원 이영한 교수

세무전문대학원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은 조세법, 조세정책, 세무회계를 융합하여
세무학이라는 학문분야를 개척하였으며 수많은 세무전문가와 학자를 양성해온
국내 최초, 국내 유일의 전문대학원입니다.


세무전문대학원은 국내 유일의 세무 분야 전문대학원입니다. 주지하다시피 국가의 재정수입의 대부분을 조세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대국가는 본질적으로 조세국가(Steuerstaat)에 속합니다. 사회복지국가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국가의 재정규모는 날로 비대하여지고, 세금 규모도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세법상 다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무학에 관한 수요 내지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할 것입니다.


그러나 학문적으로 세무학은 법학 · 회계학 · 재정학(경제학) 및 행정학이 교차되는 영역에 존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학의 분야에 있어서도 헌법 · 행정법 · 민법 · 상법 · 형법 · 소송법 · 국제법 등 거의 모든 법학분야와도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제현상을 그 규율대상으로 하다 보니 그 내용이 극히 복잡하고 난해할 뿐만 아니라 이론과 실무를 겸비하여야 하는 실용적인 학문이어서 고도의 전문성과 기술성도 요구되는 학문 분야입니다. 학문적으로 그 수요 및 중요성은 커지는데 이론적으로는 복잡하고 어려운 것, 그것이 바로 현재 세무학의 당면 과제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국내 최초로 세무학과(학부 4년제)를 출범시킨 서울시립대학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모색하기 위하여 국내 최초로 세무학 석사 및 박사를 동시에 양성할 수 있는 세무전문대학원을 설립하였습니다. 이는 학부 수준의 이론 전수와 실무수습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심도 있고 체계화된 연구를 통하여 이 분야를 종합사회과학으로 정립시켜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려는 취지였습니다.


이에 따라 세무전문대학원은 세무학 분야를
①조세정책전공 ②조세법전공 ③세무회계(조세전략)전공 등 세분야로 세분화 하여, 세무 분야 업계에는 보다 숙련된 세무 전문인력을, 정부에는 이론으로 무장된 세무 전문요원을 배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조세제도 발전과 조세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세무전문대학원은 세무학 분야에서는 국내 최고의 교육 및 연구기관이면서 동시에 세무교육 인력을 배양하는 학문적 요람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세무전문대학원은 이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 수준의 세무전문대학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교수 및 재학생, 졸업생이 삼위일체가 되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세무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계와 실무계의 전문가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세무전문대학원에 대한 관심과 성원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세무전문대학원장 이영한